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햇양파로 담그는 아삭하고 새콤달콤한, 양파장아찌 레시피



양파장아찌



햇양파가 나오는 시기라 그런지 양파가 굉장히 싸더라구요. 인터넷 쇼핑몰에서 10kg에 배송비까지 만원 밖에 안하길래 두박스 시켰습니다. 한박스는 양파장아찌용 한박스는 그냥 요리용으로 쓰려구요 ㅎ


양파장아찌 10kg담아두고 김치냉장고에 보관해놓으면 일년내내 먹을 수 있어요! 그냥 밥반찬으로 먹어도 끝내주지만 양파장아찌가 진정 진가를 발휘할 때는 고기먹을 때!! 고기랑 먹으면 다른 양념도 쌈도 뭣도 필요없을 정도로 정말 끝내줘요


새콤달콤짭쪼롬한 맛이니 참고하셔요~






재료


양파 10kg, 청양고추 



양념장재료



간장2 : 물2 : 식초1 : 설탕1 




 


레시피


01. 양파를 깨끗히 씻어 준비합니다.



02. 양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양파장아찌 만드는 과정중 가장 힘든 작업입니다.. 자르지 않고 그냥 통째로 담아도 상관없지만 그러면 맨날 먹을 때마다 잘라줘야하는 번거로움이.. 힘들어도 맨날 귀찮은 것보다는 한번 힘든게 낫지 않나요? 



 


03. 청양고추를 썰어줍니다.




청양고추는 꼭꼭 넣어주시는게 맛있어요. 청양고추 들어간것과 안들어간 건 그냥 맛 자체가 다르더라구요. 매운거 못드시면 풋고추나 오이고추라도 넣어주세요. 간장에 고추향이 들어가야지 좀더 감칠맛 나고 깔끔하더라구요.


저는 가족들중 매운거 못먹는 사람이 있어서 6개 넣었는데 매운거 좋아하시면 많이 넣어주셔도 맛나요!



04. 장아찌용 간장을 만들어줍니다 (간장2 : 물2 : 식초1 : 설탕1 비율)



장아찌에서 가장 중요한 간장 만들기를 할거에요. 저는 요 대빵 큰 머그컵으로 계량 했는데요. 집에있는 그릇 아무거나로 계량 해주시면 되요.





간장2 : 물2 : 식초1 : 설탕1 

이렇게 비율만 잘 맞춰서 계량 해 넣어주시면 됩니다.




05. 앞서 계량해둔 간장을 한번 팔팔 끓여줍니다.



06. 끓는 간장에 청양고추를 먼저 넣어줍니다.


청양고추를 넣고 한번 끓어 오를 때쯤 양파를 넣어주면 됩니다. 



07. 끓는 간장에 양파를 넣어주고 한번 끓여줍니다.


조금만 하실 땐 그냥 끓는 간장을 양파에 부어주기만 하셔도 괜찮지만, 저같이 많은 양의 양파장아찌를 담그시는 경우엔 양파가 많다보니 간장에 양파를 넣으면 간장이 다 식어버려서 맛이 잘 안베어들더라구요


간장을 끓이시면서 양파를 봤을 때 아랫 사진과 같이 하얗지만 조금 간장색이 밴정도로 되시면 불 끄시면 됩니다. 대충 한 5분정도 끓인 것 같네요. 불을 꺼도 간장이 뜨거워서 양파가 더 익으니까 오래 끓이진 마셔요!



08. 2~3일정도 냉장고에 숙성하신 후 드시면 됩니다.


양파장아찌를 만드신 첫날 드셔보시고 아삭하지않고 맛도 없다고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장아찌가 냉장고에서 시원해지고 몇일 지나서 맛이 좀 들면 내가 이걸 만들었나 싶으실 거에요. ㅎㅎ


양파장아찌는 정말 김치처럼 매년 만드는 연중행사가 되어버렸는데, 저처럼 많이 만들어서 일년내내 두고두고 드실 분은 김치냉장고에 넣는 게 필 수 인것 같아요. 몇년전인가 만들어서 그냥 냉장고에 두었더니 맛이 변해버리더라구요.


밑반찬으로도 끝내주고 고기랑 먹어도 정말 맛난 양파장아찌 꼭 만들어 드셔보세요~!





다른 레시피 더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