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절대로 실패할일없는 초간단 동치미 레시피



동치미



저는 사실 김치는 잘담그게 된지 그리 얼마 되지 않았어요.ㅎ 아부지랑 엄마가 항상 담궈서 보내주셨기 때문에 김치떨어질 일도 별로 없었고, 김치라고 하면 손이 너무 많이가서 생각만으로도 진절머리났었거든요. ㅎㅎ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생시절 자취할 때부터 쭉 만들어 먹어왔던게 요 동치미입니다! 


워낙에 냉면 밀면 모밀 등등 찬음식을 너무 좋아하는 터라 동치미도 정말 좋아하거든요 ㅠ. 근데 저희 엄마가 딱하나 잘 못담그시는 김치가 바로 물김치 종류 ㅠ 몇번 만들어 주셨는데 항상 떫은 향이나거나 이상한 맛이 나기 일쑤더라구요.


그래서 목마른자가 우물을 판다고 먹고싶을 때마다 레시피를 요래조래 바꿔가면서 만들어본 끝에! 요즘엔 그냥 계속 이 레시피로 만들어서 먹고 있어요 ㅎㅎ


맛은 정말 짜고 단맛은 거의 없지만 감칠맛은 풍부한 맛입니다! 싱겁게 만들면 김치맛이 금방변하기 때문에 아얘 동치미 액기스? 처럼 짜게 만들어 놓고, 먹을 때 물이나 설탕을 더 넣어서 먹는 동치미 레시피에요!





재료


꼭 필요한 재료-무 1/3개, 양파작은거 3개, 쪽파 약간(5~7개), 

생략해도 괜찮은 재료- 오이 1개, 고추2개, 당근1/2개 



양념재료(아빠숟가락기준)


소금(8), 미원 약간(1/4?), 설탕(4), 다진마늘(1), 다진생강(1/2)


미원이 없을 경우 - 소금(4), 맛소금(4), 설탕(4) ,다진마늘(1), 다진생강(1/2)




 


레시피


01. 재료들을 깨끗히 씻어 준비합니다.

재료를 준비해줍니다. 저는 예쁘게 만들려고 이것저것 집어 넣었지만 사실 여기서 꼭필요한 재료는 무와 양파 쪽파 정도 입니다. 쪽파는 특히 물김치가 익는데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넣도록 해요! 양은 많이는 필요없고 6~7개정도면 되어요 그냥 적당히 넣어주세요!


당근이나 오이는 보기에 예쁘라고 넣는 편인데 없으면 생략하셔도 아무상관없습니다! 여기 있는 재료외에 다른 것들은 가능하면 넣지 않는 게 좋아요. 제가 갓이나 열무같은것도 같이 너보고 했었는데 내공이 부족해서 인지 동치미 맛이 요상해지더라구요 ㅠ 그나마 얼갈이배추나 알배추같은 거 넣었을 때는 괜찮았던 것 같아요!



02. 재료들을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빠르게 담아서 먹는 동치미이기 때문에 재료들은 가급적이면 얇게 썰어주시는 게 좋아요!  



03. 비닐봉지를 준비해 썰어둔 재료들을 모두 담습니다.



04. 봉지에 다진마늘 1스푼과 다진생강 1/2스푼 소금 8스푼을 넣습니다.



보통 김치를 담글 때는 그래도 MSG가 쬐끔 들어가 줘야 확실히 맛있더라구요.. 그래서 조금씩 넣는 편인데, 절이는 과정에서 그냥소금4+맛소금4 이렇게 넣거나 아니면 그냥소금 8 미원 1/4스푼 이렇게 넣어주곤 해요!   




05. 재료를 담은 봉지를 신나게 흔들어 준후 3시간 이상 상온에 두어 절여줍니다.


사실 절이는 시간은 별로 상관없는게 저도 깜빡깜빡을 잘하는 편이라 하루종일 까먹고 방치해뒀다가 김치 담궈도 별로 맛의 차이 못느끼겠더라구요 ㅎㅎ 너무 스트레스 받지말고 그냥 아침에 대충 절여놨다가 점심때든 저녁때든 생각나면 나머지 하시면 될 것 같아요.


비닐봉지에 넣어 놨다해도 물같은게 흐를 수 있으니 절일땐 움푹한 그릇하나 받혀주도록해요!



 요렇게 물이 고여 있으면 잘 절여 진거에요~!'



06. 절여진 재료를 김치통(4L 짜리)에 담은 후 설탕 4 스푼, 미원 약간(1/4정도)을 넣은 후 물을 채워줍니다.



비닐봉지에 담겨있는 절인 물까지 모두 넣어주세요! 저는 4L 김치통에 했는데 비슷한 사이즈에 김치통에다가 담으시는 게 매우 중요해요!!! 재료들 다 넣으시고 물도 채우고 맛보시면 엄청 짤거에요. 그럼 잘 만들어 진거에요. 


동치미가 싱거우면 금방 맛이 변하고 물내?라고 해야하나 이상한 맛이 나게되더라구요. 아예 이렇게 짜게 담궈두면 맛도 안변하고 깔끔한 맛의 동치미가 됩니다! 김치냉장고에서 자리도 많이 안차지하는 것도 넘나 좋구요!


설탕도 너무 많이 넣지 않으시는 게 좋은게 설탕을 너무 많이 넣게되면 약간 물김치가 콧물? 같이 변해버리더라구요.


나중에 김치가 익어서 먹을 때 대접에 동치미를 덜어서 설탕도 물도 입맛에 맛게 넣어 드시면 됩니다!  



07. 실내에서 3일정도 숙성시킵니다.




3일동안 실온에서 숙성시킨 동치미의 모습입니다. 확실히 익었다는 느낌이 팍팍 들지 않나요? ㅎㅎ 


지금 6월 초 기준으로 3일이니까 여름엔 2~3일 겨울엔 4~5일정도 익히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맛보시면 확실히 시큼한 게 익었다는 느낌이 날 거에요! 그리고 짜구요 ㅎㅎ


익힌 김치는 바로 김치냉장고에 넣어주세요. 




08. 입맛에 맛게 물과 설탕을 넣어 먹습니다.


보통 저는 동치미랑 물을 1:1 비율로 넣어먹어요. 설탕은 안 넣으면 굉장히 깔끔하고 시원~한 맛이고 넣으면 달달해져서 또 색다른 맛이 나더라구요. 각자 취향과 입맛에 맞게 넣어 드시면 될것 같아요~! 


이거 하나 만들어 놓으면 여름내내 시원하게 드실 수 있으니 꼭 만들어 드세요!! 

이상으로 초초간단 동치미 만들기 였습니다~





다른 레시피 더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