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리뷰/술

[맥주] 코젤다크-3.8%

벨코포포빅키 코젤다크

(Velkopopovicky Kozel Dark)



도수 : 3.8%

원산지 : 체코

제조사 : 필젠스키 프레즈드로이



벨코포포빅키 코젤다크.

코젤 좋아해서 많이 마시는 편인데,

이름이 이렇게 긴지는 또 처음 알았네요. ㅎㅎ


벨코포포빅키는 코젤다크가 

생산되는 프라하 인근에 위치한 마을 이름이라네요.


코젤은 체코에서 만들어진 맥주입니다.

조금 생소하실거에요 체코맥주라..

근데 또 의외로 체코맥주는 잘모르시지만,

코젤이라고 하면 아시고 드셔보신분들이 많더라구요.


체코를 대표하는 맥주로는 라거엔 필스너우르켈

그리고 흑맥주에는 요녀석 코젤다크가 있겠습니다.


사실 코젤다크는 순한 흑맥주로 분류되는데,

씁쓸하고 강한 여타 다른 흑맥주와는 다르게도

달달함도 있고 향긋함도 있어서 

여성분들이 선호하는 흑맥주라

Lady's Beer라는 별명도 갖고있다하네요.



외형



일단 맥주잔을 들고 있는 염소가 

가장 강렬하게 눈을 사로잡습니다.


코젤(Kozel)이 체코어로 숫염소라는 뜻이래요.

그래서 이렇게 떡하니 염소님이 그려져 있나봅니다.

굉장히 직관적인 디자인이네요.


전체적으로 흑맥주임을 나타내는 듯 진한브라운톤이네요.

조금 촌스러운듯 하면서도 개성있는 디자인것 같네요.


특히 염소님은 한번보면 잘 잊혀지지 않을 듯 싶어요. ㅎㅎ


도수는 3.8%로 낮은 편이네요.



원료



정제수, 맥아, 설탕, 호프





시음기








흑맥주 답게 새까만 색입니다.

거품은 약간 노란빛을 띄고 금방사라져버리네요. ㅠㅠ


처음 따자마자 의외로 달달한향이 풍깁니다.

약간 흑설탕 조려놓은 듯한 향? 


제일 중요한 맛!

맛있습니다. ㅎㅎㅎ 

달달한 맛이 나는데 약간 콜라같기도하고

초콜렛같기도 커피같기도 한 맛입니다.


흑맥주라 그런지 무의식중에 검정색음식에

비교해서 설명하게 되네요.


흑맥주 특유의 쌉쌀함은 거의 없어요.

완전히 없는 건 아닌데 그.. 

카카오가 많이 들어간 초콜렛 먹을 때 

정도의 씁쓸함이라 거슬리진 않아요.


전체적으로 설탕 조린것같은 단맛이 지배적이구요.

초코+커피가 섞인것 같은 맛입니다.

탄산은 맥주치고는 적은편인 것 같아요.


왜 코젤다크가 여성의 맥주라하는지 알것 같네요.

흑맥주 처음 시작하시는 분께 

아주 좋은 맥주가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