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메인요리

톡 쏘는 맛으로 입맛 돋구어주는 해파리냉채 레시피


해파리냉채



더운 여름 입맛 확 당겨주는 해파리냉채 레시피를 준비해봤어요! 더워서 입맛도 없고 뜨거운 건 싫고 할 때 먹으면 새콤 달콤 매콤 한그릇 뚝딱하게 만드는 마성의 요리에요~!


오늘은 해파리를 이용한 겨자냉채지만 사실 요 소스 만드는 법 하나 배워놓으면 활용방법이 정말 무궁무진 하답니다! 저희 집에선 이 소스로 닭가슴살 냉채도 해먹고 족발남으면 족발냉채도 해먹고 칵테일 새우 살짝 삶아서 샐러드인듯 냉채인듯 하게 만들어먹어도 정말 맛있어요!


채소 손질하는데 손이 조금 가긴하지만 요리못하시는 분들도 쉽게 실패하지 않고 만드실 수 있어요. 게다가 담음새도 예쁘게 해 놓으면 집들이나 가족 모임 파티등에서 정말 유용하게 써먹으실 수 있을거에요~




재료


염장해파리 350G, 크래미, 양파, 당근 , 깻잎, 고추, 오이 등 넣고 싶은 채소 준비해주세요



소스재료(아빠숟가락기준)



연겨자 2T, 식초 2T, 설탕4T, 간장1T, 다진마늘1.5T, 굴소스 2T, 레몬즙 2T(없으면 식초 1T정도 더넣어주세요), 소금 약간




 


레시피


01. 소스를 먼저 만듭니다. 


연겨자 2T, 식초 2T, 설탕4T, 간장1T, 다진마늘1.5T, 굴소스 2T, 레몬즙 2T(없으면 식초 1T정도 더넣어주세요), 소금약간



분량대로 넣어주시고 잘 섞어 주세요! 소스를 먼저 만들어 놓는 이유는 조금이라도 숙성이 되야 양념끼리 따로 놀지 않고 어울어진 맛이 나요~


소스의 양은 조금 넉넉하게 만들어 두도록 해요! 준비해놓은 다른 부재료의 양에 따라 소스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많이 만들어 놓는 게 좋아요. 



02. 염장해파리, 크래미, 양파, 당근, 깻잎, 고추 오이 등 넣고 싶은 채소 준비해주세요


일단 해파리가 주인공이므로 꼭 넣어주시구요 크래미도 넣어주시면 색도 이쁘고 맛도 있어요~ 나머지 채소들은 냉장고에서 굴러다니고 있는 채소 활용하시면 될것 같아요! 


해파리가 없는데 겨자냉채가 먹고 싶다 할 때는 해파리대신에 잡채용 고기나 닭가슴살 칵테일새우 등의 재료로 만들어드셔도 정말 맛있어요!


03. 염장해파리를 물에 깨끗히 씻어 내고 물에 담궈 둡니다.


보통 마트에서 파는 해파리들은 염장해파리로 그대로 대충 요리하게 되면 정말 너무 짜고 냄새때문에 역해서 먹기가 힘들어요. 소금기가 충분히 빠지도록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어주시고 물에다가 해파리를 적어도 30분이상 담궈 두도록 합니다! 



04. 채소들과 크래미를 손질해 줍니다.


모양을 내기위해 전부 비슷한 길이로 길쭉길쭉하게 손질해 줍니다! 채소의 양들은 대충 눈대중으로 비슷한 양으로 준비하시면 될것같아요. 저같은 경우는 그냥 양파 한개 썰어놓고 다른 재료들도 양파와 비슷한 양으로 준비해봤어요. 


05. 물에 담가 두었던 해파리를 물에 살짝 데친후 건져서 씻어줍니다.



이 부분이 좀 애매해서 어려 울 수 있는데 끓는 물에 해파리를 쏙 넣어주면 해파리가 살짝 쪼그라드는게 보여요. 그 때 한 십초정도 세고 건져 내어서 찬물에 빡빡 씻어주시면 됩니다.


고약한 냄새가 나서 좀 괴로울 수 도 있지만 맛있는 한끼를 위해 조금만 참아보아요 ㅠㅠ. 



06. 해파리를 준비해 둔 소스에 넣고 무쳐줍니다.


소스에 해파리를 무쳐놓고 숙성식혀두면 좋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엔 그냥 바로 만들어 드셔도 괜찮더라구요.


07. 준비했던 채소와 크래미를 그릇에 예쁘게 담아줍니다.



08. 마지막으로 버무려 두었던 해파리와 소스를 얹어 줍니다.



짠 정말 예쁘지 않나요? 채소손질이 좀 귀찮긴 하지만 만들어 놓으면 요렇게 비주얼이 폭팔 하기 때문에 뿌듯뿌듯하더라구요~ 


더운 여름 새콤달콤 톡 쏘는 해파리냉채 만들어드시고 잃어버린 입맛 되찾으세요~!

 


다른 레시피 더보러가기